오리지널 포스터? 전시 포스터,
빈티지 포스터 에 대한 진실많은 분들께서 문의하셨고, 분명 모호한 부분이 있기에 글을 남겨 봅니다.
‘앙리 마티스’의 전시 포스터로 예를 들어 볼게요.
이 에디션은 1951년도 프랑스에서 열린 마티스의 개인전 포스터예요.
아래 포스터의 저작권은 갤러리 매그라는 프랑스 갤러리에서 가지고 있어요.
따라서 이 포스터 발행은 갤러리 매그에서만 할 수 있답니다.
다만 모호한 것은 1951년도 생산 여부인데요, 1951년 원작이며 1951년도에 제작되었다고 설명해 버리는 것은.. 너무나 불성실한 답변인 것 같습니다.
‘전시 포스터’는1951년도에 마티스 전시회에서 직접 사지 않은 이상 생산연도는 정확히 알 수 없어요.
마티스의 친필 작가 사인이 없이는 말이죠.
제가 2017년에 구입했다면 2011년도에 생산된 것인지 1990년도에 생산된 것인지는 알 수 없어요.
다만 확실한 것은 ‘오픈에디션’은 갤러리 매그재단과 정식으로 계약했고, 이 전시 포스터는 복제품이 아닌 그곳에서 정식으로 발행한 에디션이라는 것이에요.
‘빈티지 포스터’라 명명하는 것은 디자인된 연도로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Designed in 1951이기에, 아무래도 빈티지한 옛 감수성이 돋보입니다 :-)
‘오리지널 포스터’ “1951년도에 제작되었던 것 그대로, 색상, 종이 재질, 잉크 모두 그대로 갤러리 매그에서 제작했다.” 이 점을 묵인하지않 않는다면, 오리지널 포스터 라는 용어를 써도 된다는 입장입니다.
원작이라는 말은 쓰지 맙시다!
덧붙이는 설명..
이 에디션은 한정수량 제작된 리미티드 에디션이 아니기에 언제 생산이 중단될지도 알 수 없어요.
대개 유명한 전시 포스터들은 일정 수량 판매 후 (내부 규칙에 의해, 이 수량은 외부에 노출하지 않는답니다.) 생산을 중단해요.
따라서 이 포스터 역시 언제 솔드아웃될지 모릅니다.
이미 생산된 곳에서 솔드아웃된 전시 포스터들은 그 값이 치솟기도 한답니다. (빈티지 포스터 애호가들은 솔드아웃 되기 전에 구입을 위해 힘쓴답니다.) 저희는 ‘오픈에디션’ 이라는 영역의 좋은 지침이 되고자 ‘정식 에디션, 정식 아트프린트’ 만을 큐레이션 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다채로운 전시 포스터, 빈티지 포스터 들을 소개하고자 해요.
고품질의 좋은 오픈에디션만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믿고 선택해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