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호크니 Pearblossom Highway 사진 콜라주
‘데이비드 호크니’의 아트프린트는 모두 호크니, 작가 자신이 관리한다. 작가 본인이 알지 못하는 프린트들은 있을 수 없다는 뜻이다. 호크니의 정식 오픈에디션 다수가 이미 솔드아웃 되었고, 재발행 되지 않는다.
지금 소개하는 Pearblossom Highway 에디션은 정식 라이센싱을 통해 발행된 아트프린트로 원작은 미국 The J. Paul Getty Museum 에 소장되어 있다. 본 작품은 1986년작으로 750개가 넘는 다양한 사진을 이용한 119.1 x 162.9 cm 의 대형 콜라주 작품이다.
‘Pearblossom Highway’ 를 직역하자면 배꽃 핀 고속도로. 이 작품은 미국 서부에서만 볼 수있는 매우 넓은 공간의 교차로를 보여준다.
호크니는 작품 제작과정을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나는 교차로를 그리고 싶었던 것이 아니라 운전에 관한 우리를 말하고 싶었다. 나는 3일 동안 운전자가 되기도 승객이 되기도 하였다. 운전자와 승객은 도로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본다. 운전할 때는 모든 도로 표지판을 읽지만, 승객일 때는 그렇지 않다. 당신은 원하는 곳을 볼 수 있다. 나는 이러한 풍경을 작품속에 모두 담았다.”
이러한 설명을 듣고나니 작품을 보는 것이 더욱 흥미롭다. 도로 오른쪽을 보면 마치 운전자인 것처럼 교통 표지판을 읽게 되고, 왼쪽을 보면 승객이 되어 도로를 따라 펼쳐진 풍경을 천천히 둘러 보게 된다. 그래서인지 작품을 볼 때 자동차 없이 운전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